본문 바로가기

´″```°³о앗!~이럴수가★/기네스,호기심

Sideshow의 역사 - 샴 쌍둥이

샴 쌍둥이가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려면 직업이 있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분리 수술도 없었으니 계속 몸이 붙은채로 살아야 했죠.

그런 면에 있어서 서커스 혹은 Sideshow라 부르는 사업은 어쩌면 다행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인간을 '구경거리'로 삼는다고 욕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그것은 스스로 살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해외 Sideshow 기록들을 찾아보면 인터넷, TV, 영화 등이 없던 시대에 타인과 다르다는 사실을 가지고 많은 인기를 누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음의 사진들은 그 기록 가운데 일부입니다.


The Brothers Tocci

Giacomo와 Giovanni Baptista Tocci 형제는 1877년 이탈리아 Locana에서 태어났습니다. 몸 하나에 두명이 붙어 나온 샴쌍둥이이죠.
나이가 들어도 몸이 붙어있는 것 때문이 그다지 자라지 않았다고 합니다. 역시 자라서는 유럽과 미국 등의 Sideshow에 출연하며 살아왔고 1940년까지 살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Violet and Daisy Hilton, San Antonio Siamese Twins

힐튼 자매는 1908년 2월 19일 영국 브라이톤에서 태어났습니다. 사진으로 잘 알아보기 힘든데 척추 쯤에서 붙어 있다고 하네요.
태어났을 때 친어머니에게 버림받고 힐튼 부인에게 입양되어 자라났습니다. 이들은 자라나면서 춤, 노래, 클라리넷, 섹소폰 연주 등을 배웠다고 합니다.

나중에 이들은 Sideshow 출연하게 되는데 당시로서도 상당한 액수의 출연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주당 5,000달러를 받았다고 하니 어려서부터 배웠던 각종 기예가 있었기에 가능했을 거 같네요.

1997년 브로드웨이에서는 이들 자매의 삶을 다룬 뮤지컬이 만들어졌다고...



The Giglio Twins (Mary and Margaret Gibb)

1912년 5월 20일 생으로 이 둘 자매 역시 힐튼 자매처럼 Sideshow 출연을 하게 됩니다. 당시 힐튼 자매가 상당히 인기 있었기 때문에 동반 상승했다고 볼 수 있다고 하네요.




The Mexican Twins



Jean Libbera
The Double-bodied Man


1884년 로마에서 태어났는데 당시 그에게는 13명의 형제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사진에 나왔듯이 몸에 쌍둥이 형제의 몸이 붙어나왔는데 살아있는 상태는 아니고 단지 붙어있는 것이죠.

요즘 시대라면 분리가 가능할텐데 시대가 시대이다 보니...

결혼도 하고 4명의 자녀들을 두었었다고 하네요.



Piramal and Sami, Brother and Sister
Double-bodied Hindoo Enigma


1888년 인도 마드라스에서 태어난 Piramal은 Jean 처럼 두개의 몸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jean과는 다르게 몸에 붙어 있는 '다른 몸'이 그의 여동생이라는 점이였죠. 즉, 이란성 쌍둥이가 몸이 붙어버린 경우입니다. 그래서 여자옷을 입히고 Brother and Sister, 더블 바디 힌두 에니그마라고 미국 Sideshow에서 활동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훗날 너무 지친 그는 다시 인도로 돌아갔다네요.